(2001.11.05 최종개정)

제1장 총 칙
제1조(명칭)
    
이 회는 마산상고재경동창회 (마산용마고재경동창회)라 한다.

제2조(목적)
    
이 회는 회원상호간의 친목과 복지증진을 도모하고 모교의 발전에  이바지 함을 목적
      으로 한다.

제3조(사업)
    
이 회는 제2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의 사업을 행한다. 
         1. 회원 상호간의 친목과 복지증진을 위한 일
         2. 모교의 발전과 명예를 드높이기 위한 일
         3. 모교 재학생의 장학사업을 위한 일
         4. 수도권지역에서의 경기에 출전하는 모교 선수단을 지원하는 일
         5. 회원 및 동문 가족간의 체육경기 및 문화행사를 개최하는 일 
         6. 「용마가족」등 동문 정보지를 발간하는일
         7. 기타 이 회의 목정달성을 위한 일

제4조(사무소)
    
이 회의 사무소는 서울특별시에 두되 회장이 정한다.


제2장 회 원
제5조(회원의 자격)
     
이 회의 회원은 마산상업중학교, 마산상업학교, 마산상업고등학교 및  마산용마고등
       학교를 졸업하거나 상급학교에의 진학 기타 사유로 중퇴한 자로서  서울특별시및      
       경인지역에 거주하는 자로 한다.

제6조(회원의 권리의무)
        ① 회원은 이 회칙이 정한 바에 따라 선거권과 피선거권을 가지며 기타 이 회의
             모든 활동에 참여할 권리를 가진다.        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  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 ② 회원은 이 회칙을 준수하고 이 회가 결정한 사항을 충실히 이행하여야 하며,
             마상인과 용마인으로서의 명예와 품위를 유지하는데 노력하여야 한
다. 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③ 회원과 각 동기회는 이 회에서 정한 소정의 회비와 부담금을 납부할 의무를 진다. 

        ④ 같은 지역에 근무지 또는 주소지를 가진 회원이 20인 이상일 때에는 이회의   
             산하에 그 지역의 이름을 붙인 지역동문회를 둘 수 있다.

제3장 임 원
제7조(임원의 종류)
     
이 회는 다음의 임원을 둔다.
        1. 회 장 1인
        2. 부 회 장 30인 이내 (당연직 부회장 제외)
        3. 감 사 2인
        4. 사무총장 1인

제8조(임원의 선임)
        ① 회장, 부회장 및 감사는 총회에서 선출한다.     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 
        ② 회장은 부회장 중에서 수석부회장 섭외부회장 및 사무부회장을 지명할 수 있다.    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 ③ 제6조 제4항의 규정에 의한 지역동문회의 회장 기타 임원은 그 지역동문회에서                선임하여, 지역동문회 회장은 이 회의 당연직  부회장이 된다.   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 ④ 사무총장은 회장이 회원중에서 임명한다. 

제9조(임원의 직무)
       ① 회장은 이 회를 대표하고 회무를 통할하며 총회 이사회 특별이사회 및 임원회의
           의장이 된다. 
   
       ②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고 회장이 직무를 집행할 수 없는 때에는 수석부회장 및
           선임기 순으로 그 직무를 대행한다.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
       ③ 감사는 이 회의 회계 및 회무처리상황을 감사하고 그 결과를 이사회 및 총회에
           보고한다.           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       ④ 사무총장은 회장의 명을 받아 사무처의 업무를 총괄한다.  이 경우 중요사항에 관
            하여는 사무부회장과 협의를 하여야 한다
.

제10조(임원의 임기)

       ① 회장, 부회장 및 감사의 임기는 2년으로 하며, 연임될 수 있다.          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       ② 보궐로 선임된 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임기간으로 한다.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       ③ 임원은 사임하지 아니하는 한 후임자가 선임되어 집무할때까지 계속하여 재임
           한다.

제11조(고문과 자문위원)
     ① 회장은 이사회의 의견을 들어 고문과 자문위원을 추대할 수 있다.      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     ② 회장은 이 사회의 추천이 있는 때에는 회원이 아닌 자를 고문으로 추대할수 있다.


제4장 회 의
제12조(회의의 종류)

      ① 이 회에 두는 회의는 다음과 같다.
         1. 총 회 
         2. 이 사 회
         3. 특별이사회
         4. 임 원 회
         5. 분과위원회
         6. 자문위원회 
 
     ② 이 회칙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, 회의의 의사는 재적인원 과반수
         의 출석과 출석인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
.

제13조(총회)
     ① 정기총회는 연1회 4 4분기중에 소집함을 원칙으로 한다.
  
     ② 임시총회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거나 이사회 구성원 3분의 1이상의 요구가
         있는 때에 회장이 소집한다.
  
     ③ 총회의 의결사항은 다음과 같다.
         1. 회칙의 제정 및 개정
         2. 회장, 부회장 및 감사의 선출
         3. 이사회에 위임할 사항
         4. 이사회에서 부의된 사항
         5. 이 회의 운영에 관한 중요사항

      ④ 총회의 의사는 출석회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.

제14조(이사회 및 특별이사회)
      ① 이 회의 임원 및 각 기별회장은 당연직 이사가 되고, 기타의 이사는 10인 이내의
          범위 내에서 회장이 위촉할 수 있다.
  
      ② 특별이사는 50인 이내로 하며, 사무총장의 추천으로 회장이 위촉한다.
  
      ③ 이사회 및 특별이사회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거나 구성원3분의 1이상의
          요구가 있는 때에 회장이 소집한다.
  
      ④ 회장은 필요하다고 인정한 때에는 합동이사회를 소집할수 있다.
    
      ⑤ 이사회의 의결사항은 다음과 같다.
        1. 회비 기타 부담금의 결정
        2. 예산안 및 결산의 승인
        3. 총회에서 위임한 사항
        4. 총회에 부의할 사항 
        5. 기타 이 회의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
  
     ⑥ 특별이사회는 회의 운영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에 관하여 회장에게 건의할 수 있으
         며, 회장은 이를 존중하고 회무에 반영토록 한다.
   
제15조(임원회)
      ① 임원회는 이 회의 임원으로 구성한다.

      ② 임원회는 이 회의 운영에 관한 모든 사항을 심의한다.

제16조(분과위원회)
     ① 이 회에 다음의 분과위원회를 두며 그 분장 사무는 다음과 같다.
        1. 기획, 홍보분과위원회 : 회의 운영에 관한 기획 및 계획의 수립과 홍보에 관한 
           사항
        2. 재정분과위원회 : 회의 운영을 의한 재원의 발굴 및 조달에 관한 사항
        3. 사업, 행사분과위원회 : 회의 목적사업 달성을 위한 계획 및 집행에 관한 사항

     ② 이 회는 회의 운영과 관련된 특별한 사항을 검토하고 심의하기 의하여 필요한 
         때에는 특별위원회를 구성할 수 있다.

     ③ 각 분과위원회 위원장 및 위원은 사무총장의 제청으로 회장이 임명한다.

     ④ 각 분과위원회는 사무총장의 지휘감독을 받아 분장사무를 처리한다
.

제17조(자문위원회)
     
이 회의 고문 및 자문위원으로 구성되는 자문위원회는 회의 운영에 관한 모든 사항에
       관하여 회장의 자문에 응 한다.


제5장 사 무 처
제18조(사무처)
        ① 이 회의 회무처리와 집행을 위하여 사무총장 감독하에 사무처를 둔다.

        ② 사무처에 사무총장을 보좌하는 사무차장 1인과 회장이 정하는 업무를 분장할
            국장 약간인을 둘 수 있다

        ③ 사무차장 및 국장은 사무총장의 제청으로 회장이 임명한다.

        ④ 사무총장, 사무차장 및 국장의 업무를 보조하기 위하여 사무처에 간사 
            약간인을 둘 수 있다.

        ⑤ 사무총장, 사무차장, 국장 및 간사에 대하여는 이사회의 승인을 얻어 예산의
            법위내에서 실비보상을 하거나 수당을 지급할 수 있다.

        ⑥ 사무처에 이사회의 승인을 얻어 약간인의 유급직 상근직원을 둘 수 있다.


제6장 재 정
제19조(재원) 이 회의 재원은 회비, 기별회비, 찬조금 기타 수입으로 충당한다.

제20조(회계연도) 이 회의 회계연도는 매년 10월 1일부터 익년 9월30일까지로 한다.


부   칙

1. (제    정) 이 회칙은 1968. 6. 22.부터 시행한다.
2. (1차개정) 이 회칙은 1987. 5. 24.부터 시행한다.
3. (2차개정) 이 회칙은 2001.11 . 5.부터 시행한다.